관리 메뉴

김정훈닷컴

열대어 치어 생활환경 DIY - 열대어 초보생각2 본문

생각 속으로/취미

열대어 치어 생활환경 DIY - 열대어 초보생각2

김정훈™ 2007. 11. 26. 14:17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열대어 치어를 육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관건은 산소공급물순환이 아닌가 싶습니다. 위의 2가지가 이뤄져야 물속 여과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말이죠^^

근데 시중에 파는 일반 부화통은 물이 순환될 수 있도록 벽면과 바닦에 틈이 있기는 하지만, 물의 흐름은 거의 없는 것을 조금만 지켜보면 알 수 있습니다.

왼쪽의 부화통은 보시다시피 우측 상단에 꽂은 에어레이션을 통해 부화통 자체에 여과 시스템을 갖추고 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치어를 건강하고 빠르게 육성하도록 만들어진 집입니다. 가격이 비싸고, 부피를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키워보시면 알겠지만, 치어가 슬슬 많아지기 시작하면 부화통에도 한계가 이르게 됩니다.
그래서 마련한것이 벌써 부화통이 대, 중, 소 사이즈로 3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앞서 위에 보여드린 부화통을 제외하고는 물순환이 어렵구요, 열대어들이 치어들을 죽은채로 낳는등의 난관을 겪게 되어 고민하던중 이런 아이디어를 떠올려봤습니다.

기존의 스폰지 여과기의 출수구를 치어통 입구 방향으로 돌려주고 출수량을 조금 줄여주었습니다.

3일정도 지켜본 결과, 훨씬 나은듯 싶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남은 부화통은 어떻게 할까....하고 고민하던 중에 걸이식 여과기의 출수구 앞에 부화통을 옮겨놓고, 부화통의 덮개를 덮은후 부화통 덮개 위로 물이 흘러서 고르게 물이 들어가게 해봤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물이 들어가는 양이 많으면 안된다는 것이죠. 열대어가 정신없어서 스트레스 받을 가능성이 높거든요.

저기 보이는 포스트잍은 제가 수조의 물 증발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기준선으로 표시해놓은 거랍니다^^


사실 별거 아닌 아이디어 이지만, 그래도 어떻게 하면 치어들에게, 그리고 새끼를 가진 어미들에게 좋은 환경여건을 만들어 줄 수 있을까 고민하던중에 떠올린 방법들입니다. 나름대로 어미들과 치어들에게 괜찮겠죠?

2007/11/25 - [생각 속으로./취미.] - 열대어 처음 키우세요?? - 열대어 초보생각 1
2007/11/23 - [생각 속으로./취미.] - 네온 테트라 , 진주린 새집 마련하다
2007/10/24 - [생각 속으로./취미.] - 물생활 20일째.


반응형
Comments